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블로그수익.창업2017. 12. 24. 08:34

손님은 왕이다



[손님은 왕이다] 라는 말은 창업에서 진리이다. 

많은 창업자들이 주인인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 

손님이 항의를 하면 무시하거나 오히려 큰소리치기도 하는데,


이러한 자세는 빠르게 망하는 지름길이다.


한 명의 손님이 백 명의 손님과 같다. 


한번 온 손님이 두 번, 세 번 찾아오는 것이고, 

또 주변 사람들한테 입 소문을 내주기 때문에 

한 분의 고객은 결국 백 명 이상의 가치를 가지는 것이다.

한 명 한 명 최선을 다하다 보니 판매왕이 되었다라는 

전국 자동차 판매왕의 인터뷰가 생각이 난다. 








손님이 불쾌하다면 불쾌한 것이고 맛 없다면 맛 없는 것이다. 

간혹 이렇게 맛없는 음식을 어떻게 팔 수 있을까 할 정도로 맛없는 식당이 있는데 

이런 식당은 아마 주인이 음식 맛을 보지 않거나 

주인은 맛있다고 착각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과거에는 유지를 할 수 있었을지 모르겠지만 

앞으로는 이런 가게는 절대 살아남을 수가 없을 것이다.



치열한 전쟁상황에서 

우리가게가 아니더라도 경쟁점포가 널려있기 때문에 

한번 외면한 고객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손님이 먹는 입고 사는 것이지 

주인이나 종업원이 먹고 입고 사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자.

항상 손님입장에서 손님이 무엇을 원하는지 고민하고 노력하는 창업자는 

몇 년 후 분명 성공한 자리에 올라와 있을 것이다.








실수는 전화위복의 계기도 된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준비를 잘 하더라도 실수는 할 수 밖에 없다. 

중요한 것은 실수 후 대응전략이 단골을 잃을 수도 단골을 만들 수도 있다.


식사를 하는데 음식에서 파리나 모기가 나왔다고 하자.

이에 대하여 손님이 강하게 어필을 하였다고 한다면, 

식당을 경영하는 주인은 당연히 몇 번이나 머리 숙여 사과하면서 음식값을 당연히 안받고 다음부터는 절대 이런 일 없도록 철저한 위생관리를 할 테니 한번만 용서해달라고 해서 그 손님의 마음을 달래는 것이 옳은 일이다. 

당연히 그 가게는 그 손님이 더 자주 이용하는 단골가게가 될 것이고 그것이 입소문이 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가게가 될 것이다.



반면에 그게 뭐 별거냐, 단순히 요리하다가 들어간 이물질일 뿐이다 라고 우기면서 사과는 커녕 변명만 늘어놓는다면 결국 어떻게 될까.

당연히 다음부터 그 손님은 그 가게 가지 않는 것은 물론 오래도록 다른 손님도 소문을 듣고 찾지 않는 가게가 될 것이며 더 많은 시간이 지나고 보면 폐점에 이르게 될 것이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실수 후 대응에 따라서 그 결과는 확연히 차이가 난다. 

실수를 재빨리 인정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고 적절한 보상을 하면서 오히려 손님이 미안한 마음이 가질 정도로 진심 있는 사과한다면 

오히려 단골을 만드는 전화위복이 될 수 있지만, 


책임회피를 하고 변명을 일삼으면서 대충 넘어가려고 하면 단골 잃는 것은 시간문제요 결국 매출감소로 이어지면서 망하는 것은 시간문제가 될 것이다. 








실수는 언제나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실수 후 전화위복을 만드는 것이 성공전략의 하나이다.



종업원은 내부 고객



많은 창업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종업원 관리이다. 

결국 일은 사람이 하는 것인데 주방장을 비롯한 종업원 관리에 실패하면 창업 실패로 직결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사람관리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실력과 이해력이다. 

주방장이 독점기술을 가지고 있을 경우 휘둘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주방장이 당장 나가더라도 문제없을 정도의 실력이나 대안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사장 입장과 종업원 입장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너무 사장 입장에서 몰아붙이기보다는 종업원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고 격려하는 자세도 중요하다.



이런 실력과 이해력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바로 창업을 하기보다는 하고자 하는 업종의 다른 점포에 종업원으로 몇 개월 근무하면서 돌아가는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종업원 입장을 체험하면서 이해하는 좋은 경험을 배울 수가 있을 것이다. 

종업원을 단지 월급 주고 부려먹는 사람일 뿐으로 대우할 것이 아니라, 내부고객으로 인정하고 서로 상생하는 마음가짐이 창업 성공의 필요조건이고 

충분조건이기도 하다.






 

 

관련 사이트



리치클래스 재무설계. 맞춤형 재테크. 종자돈 만들기.


핫머니 핫머니-재테크. 재무설계. 자산관리 노하우.


s4 #성공창업 #창업시장




※ 상기 글 중 일부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