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카테고리 없음2018. 12. 12. 09:55

보통 우리는 부자가 될 수 있는 전제조건으로 [돈을 많이 버는 것] 을 들곤 한다.


당연히 돈을 못 버는 것 보다는 잘 벌어야 부자가 될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는 맞다.

하지만 이러한 상식은 일부만 정답이다. 
실제 이와 반대의 결과를 나타내는 사례가 수없이 많기 때문이다.


외벌이가 맞벌이보다 재산이 많을 경우가 있다


3년 전에 명예 퇴직을 한 입사동기가 있었는데, A씨는 직장 생활 내내 맞벌이를 했고 B씨는 오직 혼자서 외벌이로 생활해왔다.


그런데 놀랍게도 은퇴 시점의 자산을 보니 B씨가 거의 10배인 30억 원에 해당하는 자산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B씨는 부모로부터 재산을 물려받은 적도, 로또에 당첨된 적도 없었고, 온전히 자신의 노력만으로 그 정도의 재산을 모았다는 것이다.


이렇게 재산 규모가 크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해답은 바로 [습관의 차이] 때문일 것이다.








A씨는 둘이 벌기 때문에 큰 걱정이 없었다.

그는 돈에 크게 구애받음이 없이 충분히 풍요로운 생활을 누렸고 그의 관심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었다. 

또래 중에 제일 먼저 자동차를 샀고, 대출을 받아 누구보다 먼저 아파트도 장만했다.
아이들도 충분히 좋은 학원에 보낼 수 있었으며, 외식도 자주 할 수 있었다.

한번 산 집은 10년이 지나도 팔지 않고 계속 살았고, 재테크와 재무설계에는 관심이 없었다. 








왜냐하면 버는 돈의 대부분은 소비에 사용하느라 바빴기 때문이다.

당연히 그는 재테크와 재무설계를 위해서는 어떤 공부나 노력도 하지 않았고 할 필요도 없었다.


그러다가 나이를 먹게 되었다.

그리고 모은 재산도 당연히 거의 없었다.







재산 형성은 생활 습관의 차이에 따라 달라진다




외벌이인 B씨의 재산 형성 성공한 사유는 다음과 같다.



신혼때에는 부모로부터 돈을 빌려 전세금을 마련할 만큼 돈이 없었다.

그래서 제일 먼저 2년 내에 빌려준 돈을 갚을 계획을 세우고 알뜰하게 살면서 갚으며,

재테크와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책도 읽고 세미나에도 적극적으로 찾아 다녔다.



친구들을 많이 사귀기는 했지만 특별히 의미있는 모임도 아니어서 적극적으로 돈이 들지 않았다.

그리고 이때쯤 많이 버는 것 보다 어떻게 쓰느냐가 부자가 되는데 더 중요하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다.

이사 횟수는 많았지만 더 나은 투자 기회를 얻기 위해 불편함을 감수했으며,

분산해서 투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결론은 쓸데 없다고 생각하는 일에 시간과 돈을 낭비하지 않고 돈을 불리고 효과적으로 투자하고 노후 계획을 실천하는데 시간을 사용했다는 것이 재산을 모은 비결이라는 것이며,

자녀를 모두 독립시키고 주택을 하나씩 장만해 주는 것으로 부모로써의 모든 의무를 다하면 되는 것이었다.







인생계획 수립에 시간을 할애하라



미국의 리서치 중에, 여행계획을 세우는데 쓰는 시간보다 인생계획을 세우는데 쓰는 시간이 훨씬 적다는 통계가 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인생계획을 세우는데 거의 시간을 쓰지 않는다. 

고작해야 적금은 어떻게, 펀드는 어디에, 보험은 어떤 것을 들까 정도로 재테크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좋은 옷, 좋은 차, 좋은 학원, 다른 사람들보다 잘 살아 보이고자 하는 습관은 필연적으로 과도한 지출을 만든다. 








재테크는 어떻게 하고, 재무설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본 적이 없다. 

필요함은 알지만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길 만큼 깊이 있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지출을 통제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잘 쓰면서도 저축을 더 할 수 있을까.

어디에 집을 사면 미래 가치가 좋을까.

어떤 펀드, 어떤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비용 대비 가장 효과적일까.

등등 재산을 형성하고 불리는 측면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이 방향으로 습관이 따르게 된다.









분산투자 가 중요하다


주식과 같은 금융상품은 다들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위험하다는 판단이 들어가면 사람들은 전체 재산을 투자하지 않고 아주 일부분만을 투자하면서도 조심스럽게 상품에 접근한다. 

하지만 최근 10년간의 수익률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한 것은 주식시장이다.

반면에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투자는 오히려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실제로도 그러하다.








예전에 저축은행이 한번도 부도가 난 적이 없었고, 금리는 일반 시중은행에 비해 높았다. 

그래서 은행이자보다 더 받을려는 사람들이 거기에 예적금을 들었고 그러다가 한 방에 부도가 나고 말았으며, 5천 만원이 넘는 예금은 거의 받지 못하게 되는 사태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분산투자, 즉 포트폴리오적 관점의 투자 습관이 중요하다.

상식을 너무 믿지 말며 항상 위험에도 대비해야 하는 것이며 고위험 고수익의 과실도 부분적으로 취해야 하는 것이다.







재테크의 마인드와 꾸준한 습관화가 중요하다


사람들은 얼마나 극적으로 얼마나 큰 행운으로 큰 돈을 벌었느냐에 관심을 가지지만, 

실제로 자신의 힘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은, 일 하느라고 돈 쓸 시간이 없었다든가, 조금이라도 수익률이 높은 상품을 찾아 다니면서 발품을 팔았어요 라든가 정도의 가벼운 이야기를 하곤 한다.

그리고 분명 후자가 진정하고도 확실한 재테크의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돈을 벌고, 모으고, 불리는 일 또한 

시간과 노력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의미를 되새기고 

재테크의 마인드와 습관을 일상화해야,

어느날 문득 

부자의 길로 쉽게 들어서게 될 것이다.






 

 

관련 사이트



재무설계센터 종자돈 1억 만들기. 내집마련 5천만 대한민국 재테크 프로젝트.


핫머니 핫머니-재테크. 재무설계. 자산관리 노하우.


s3 #재테크방법 #재무설계




※ 상기 글 중 일부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