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카테고리 없음2017. 12. 28. 09:40

누구나 알고 있듯이 노후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유리한 것이 사실이다.

 

이제 직장을 가지게 되는 현재 30세인 기혼남성이  50만원씩 20년간 납입하고 연 8%수익 가정시 65세부터 종신연금으로 받을 경우 매월 312만원을 평생 사망시까지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해본다면 


모든 사람들이 더 늦기 전에 노후에 대한 현실을 깨닫고 

올바른 준비를 통해 두려운 미래가 아닌 기다려지는 미래가 될 수 있는 여유를 가지는 것이 현명하다 할 것이며 


지금 당장 노후준비에 착수해야 정말 스마트하다 할 것이다.



프랑스 사례



우리나라보다 훨씬 일찍 고령화시대를 겪은 선진국 프랑스의 사례를 살펴본다면,


한 프랑스 은행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프랑스부유층의 자산관리에서 연금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이 58%에 이른다고 한다. 

선진국들은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투자목적으로 노후준비를 꼽고 있으며 이는 우리보다 일찍 고령화사회를 맞이하면서 준비 없는 노후가 얼마나 불행한지를 이미 몸소 겪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즐겁고 행복한 노후를 맞이하기 위해 인생의 가장 우선되는 재무목표로 노후준비를 선택하며, 


이를 위해 자신의 가진 소득을 점검하고 우선순위에 따른 각각의 자금비율을 설정한 뒤 그에 적합한 금융상품을 선택하여 실천으로 옮기는 자산관리가 사회전반적으로 뿌리내려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와 같은 모습을 보고 다가올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 부모님세대에 해당하는 베이비부머세대를 보면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과도한 부동산에 편중된 자산은 정작 돈이 필요할 때에 현금화하기가 쉽지 않아 소득이 끊기는 노후시점에 도움이 되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이다.

또한 실제 설문조사를 해보면 응답자의 50%이상이 노후에 대해서 따로 계획해본 적이 없다는 답변이 나올 정도로 노후준비에 무관심한 것을 알 수 있는데, 노후에 필요한 자산은 마련되어있지 않으면서도 노후에 대한 근거 없는 낙관을 하는 것은 절대 바람직하지 않다. 








부동산이 아닌 금융자산이 노후준비에 유리하다



올바른 노후준비를 원한다면 선진국과 같이 부동산이 아닌 금융자산을 키우는 것이 우선순위이며 그 중 개인연금의 가입을 통해 안정된 연금자산을 확보하고 연금 중에서는 장기적으로 물가상승률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형연금 (변액연금 )상품을 선택하여 평생 지급받을 수 있는 노후생활자금 (종신연금기능) 을 마련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또한 이미 노후를 앞두고 있는 세대라면 현재 가지고 있는 목돈을 바로 연금으로 지급 받을 수 있는 즉시연금이나 주택을 담보로 연금을 받는 주택연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즉시연금은 상속형으로 받을 경우 원금은 유지하면서 시중예금금리에 비해 높은 이자수익을 매월 연금으로 받을 수 있고 비과세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주택연금의 경우에는 내집에 계속 거주하면서 사망시까지 연금을 계속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볼 수 있다.



개인연금에 적극적인 태도 필요



정년이 자꾸만 늘어남에 따라 향후 국민연금 수령자에게 보다 많은 연금을 지급해야 하는 부담을 떠안게 된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그 부담은 고스란히 현재의 젊은 세대에게 돌아오게 되며, 갈수록 줄어드는 저출산 문제와 함께 2058년에는 국민연금이 고갈될 예정이므로 지금의 2,30대들은 국민연금을 수령해야 하는 시점에 안정된 연금지급에 문제가 발생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공공연히 떠돌기도 했다. 








즉 국민연금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가 되는데, 우리나라 국민들의 국민연금 이외에 개인연금의 전체 가입률은 현재 15% 정도의 수준이며, 고령화사회를 일찍 겪은 독일이나 프랑스, 미국, 일본과 같은 나라의 개인연금 가입률은 70%에 가깝다. 

노후에 안정적인 삶을 바란다면 지금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고 왜 선진국들의 경우 노후준비에 매우 적극적인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성은 노후준비에 대하여 상대적인 취약계층

 


통계적으로 여성은 남성에 비해 7년 정도를 더 살게 되는데, 

부부의 나이차를 고려하면 여성은 배우자인 남편에 비해 약 10년 이상을 혼자서 살게 되는 셈이며, 

60대 이상 여성의 혼자 사는 비율은 절반을 넘는 52.6%라는 통계치가 발표된 적도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여성의 국민연금의 가입률은 남성 대비 현저히 낮으며, 

나이가 들수록 여성은 우리나라의 여건상 안정된 일자리를 구하기가 더 어려워지는 것이 사실이다. 


지금 3,40대 여성은 100세 시대를 바라보는 세대인데 약 40년에 해당하는 노후기간을 혼자서 살아가려면 지금부터 분명한 노후준비가 필요하다. 


더 이상 결혼과 자녀출산 및 교육비용에 치우쳐 자신의 노후를 등한시하는 자금관리는 여성의 노후를 더욱 어렵게 만들 뿐이며, 여성일수록 노후에 대한 대비는 훨씬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관련 사이트



재무설계센터 종자돈 1억 만들기. 내집마련 5천만 대한민국 재테크 프로젝트.


핫머니 핫머니-재테크. 재무설계. 자산관리 노하우.


s3 #재테크방법 #재무설계 #노후준비




※ 상기 글 중 일부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