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카테고리 없음2017. 6. 11. 07:29

수입을 늘릴 수 없다면 소비를 줄이는 것도 현명한 재테크다.

실속 있는 간장녀들을 위한 재테크 전략이 중요해질 수 밖에 없는 이유다.

 

현대는 #된장녀 의 시대가 아니라 #간장녀 의 시대라고 한다.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꼭 필요할 때만 최소한으로 지갑을 여는 깐깐한 소비 풍토를 체득한, 짠맛 나는 간장녀가 대세인 것이다.


물가는 나날이 치솟는데 임금은 제자리걸음이다.

그렇다고 아이들 교육비나 식비를 줄일 수도 없다.


하지만 잘 살펴보면 가계부에도 분명 허점은 있다.

통신비나 거래 수수료, 냉·난방비 등 

생활비에서 나도 모르게 새는 돈이 분명 존재하는 것이다.

 


가계 부담 1순위 통신비를 줄일 것

 

 

요즘은 식구 수대로 휴대전화를 사용한다.

특히 스마트폰이 대세가 되면서 통신비는 교육비를 제외하고 가계 소비의 부담 1순위에 오를 정도다.

우리나라 가구당 월평균 통신비는 15만원이 넘는다.

하지만 잘 살펴보면 통신비를 줄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결합상품 과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라



통신료를 절감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결합 상품이다.

국내 이동통신사들 대부분이 모바일, 인터넷, IPTV, 인터넷전화 등 자사 상품을 함께 이용하면 10%에서 많게는 50%까지 할인해주는 결합 상품을 갖추고 있다.

특히 같은 통신사 이용자 간에는 모바일 음성 통화 요금이 할인되며 인터넷전화의 경우 무료 통화까지 가능하다.



또한 음성 통화량이 많은 부부는 커플 요금제, 자녀는 청소년 요금제, 노인층은 실버 요금제 등을 이용하면 과도한 요금을 피할 수 있다.

또 데이터 이용에 제한이 있을 경우에는 한도를 초과하면 접속이 되지 않도록 설정해놓는 것이 좋다.

본의 아니게 한도를 넘겨 데이터 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저렴한 가상이동통신망을 이용하라

 


기존 이동통신사에서 망을 빌려 사용하는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MVNO :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의 요금제를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기존 통신사와의 약정이 끝난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할 계획이라면 통신비 절감을 위해 효과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기존 이용하던 단말기를 바꾸지 않고 

유심(USIM) 칩만 교체하는 방식으로 

최대 40%까지 저렴한 스마트폰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다.

 


요금 명세서를 체크하라


 

통신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요금 명세서를 꼼꼼히 살펴보는 습관이 중요하다.

불필요한 부가 서비스는 없는지, 과도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한도는 얼마인지 등등 

알고 쓰는 것과 모르고 쓰는 것에는 분명 큰 차이가 있다.

 


 


 

 

 은행 송금 수수료를 절약할 것

 

 

가랑비에 옷 젖듯이 푼돈이라고 무심히 여겼다간 결국 목돈이 새는 결과를 초래한다.

적게는 3백원에서 최대 3천~4천원에 달하는 은행 수수료를 직장인을 기준으로 1년간 지불할 경우 대략 10만원 안팎에 이른다.

재테크의 고수라면 새는 푼돈을 그냥 두지 않을 것이다.

 






인터넷·텔레뱅킹·스마트폰뱅킹을 이용하라

 


은행 창구를 이용하는 것보다 인터넷뱅킹이나 텔레뱅킹, 스마트폰뱅킹을 이용하는 것이 수수료를 훨씬 더 아낄 수 있다.

같은 수수료라도 은행 창구보다 적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가입해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스마트폰뱅킹의 경우 기업은행, 씨티은행 등 은행권은 물론 각 증권사들도 거래 수수료 면제 혜택을 주고 있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계좌 거래 내역을 무료로 알 수 있는 상품도 있다.

또 주식 거래 수수료 면제, 고장 수리비 등 은행별로 스마트폰과 관련해 다양한 혜택이 마련돼 있다.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라


 

주거래 은행을 정해 작은 거래들을 모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은행들은 VIP 고객에게 수수료를 할인 감면해주고, 등급이 낮은 고객들에게는 수수료 부담을 높이는 추세다.


수수료 우대 고객이 되는 법은 간단하다.

대부분 금융 거래 실적에 따라 은행들은 개인 점수를 부여하고, 이를 종합해 고객 등급을 매긴다.

일정 정도의 현금 자산을 맡기거나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 신용카드 사용도 모두 등급을 높이는 방법이다.

은행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급여 통장을 만들고, 주거래 은행으로 예금, 대출, 신용카드 등 여러 거래를 모으면 고객 등급이 상향된다.








수수료 방패는 월급 통장으로

 


금융권 수수료를 막을 수 있는 최고의 방패는 월급 통장이다.

인터넷폰·모바일뱅킹 등 수수료 면제는 물론 타행 ATM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는 상품도 있다.

여기에 월급 통장은 금리를 높게 적용받거나 자사 적금 가입 시, 우대 금리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은행을 찾아 월급 통장의 혜택에 대해 알아본 후, 수수료를 가장 쉽게 절약할 수 있는 통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단 상품마다 특별한 금리를 우대해주는 잔액 구간이 있거나 이자 지급 시 선입선출 방식을 적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사전에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체크카드로 짠물 소비를 실현할 것

 

 

체크카드는 통장에 잔고가 없으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지출을 통제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 된다.

신용카드 이용자라면 누구나 청구서를 받고 나서 자신이 사용한 청구 금액을 보고 놀란 경험을 갖고 있을 것이다.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사고 싶은 물건이 생겼을 때 충동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위험성이 크지만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지출 시 본인의 통장 잔액을 의식하게 돼 그럴 가능성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체크카드로 소득공제 혜택을 늘려라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에 비해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도 더 많은 것이 일반적이다.

또 신용카드의 경우 부가 서비스 명목으로 연회비를 요구하기도 하지만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거나 면제되는 경우가 많은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체크카드는 사용할 때마다 통장에 잔액이 얼마나 있는지 인터넷뱅킹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여간 불편한 게 아니다.

불편함을 줄이려면 ‘체크카드 잔액표시 서비스’에 가입하면 된다.

거래은행 인터넷뱅킹이나 고객센터를 통해 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사용 때마다 결제 금액과 잔액을 통보를 해준다.

 

 

 

 

 


가계 용돈관리용으로 #체크카드 가 제격이다

 

은행에 자유입출금식 통장만 있으면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남편과 자녀의 용돈 관리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통상 부가 서비스 측면에서 신용카드에 비해 체크카드가 활용도가 낮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 소득공제 혜택이 늘어나고 체크카드 사용자가 늘면서 카드사들도 혜택을 늘린 체크카드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각 금융사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주유 할인, 놀이공원 입장, 패밀리 레스토랑 할인,포인트 적립 등 자신에게 필요한 카드를 찾아 활용할 수 있다.






 

 

관련 사이트



한국금융센터 부자들의 생각은 당신과 다릅니다. 부자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s3




※ 상기 글 중 일부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