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증권.채권2018.10.12 08:32

인버스란



기초자산의 움직임을 정반대로 추종하도록 설계된 금융투자 상품을 말한다. 

펀드와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증권(ETN) 등의 형태로 시장에 존재하며

코스피200지수의 등락과 반대로 움직이도록 설계된 인버스 ETF가 가장 일반적이다.



인버스 EFT



주식 관련 장내 외 파생상품 투자 및 증권차입매도 등을 통해 기초지수 (KOSPI 200지수)의 일일 변동률을 음의 1배수 즉, 역방향으로 추적하는 ETF를 말한다. 

예를 들어, KOSPI 200지수가 1% 상승할 경우 인버스 ETF는 마이너스 1% 수익률, 

반대로 KOSPI200 지수가 1% 하락시 인버스 ETF는 플러스 1%의 수익률을 목표로 운영되는 것이다.



인버스 EFT 투자 시의 유의사항




인버스 ETF와 인버스2X ETF는 기초자산이 하락하는 경우 이익을 보지만, 상승하는 경우에는 손실도 비례하여 커지는 고위험, 고수익상품이며
따라서, 투자시 어떤 점에 조심하고 유의해야 하는지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유의사항은 레버리지 ETF  등 다른 ETF 투자시에도 적용되는 사항이니 참고하면 되겠다.







거래량을 확인할 것


일반적인 주식 투자에서도 그러하지만,
인버스 EFT 매매거래 시에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이 바로 매도의 순간이다.
분할매수 등을 통해 적정한 시점에 매수하는 것은 웬만해선 어렵지 않게 해낼 수 있지만,
그러나, 거래량이 많지 않으면 매도를 하고 싶어도 체결이 힘들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금액이 소액인 경우보다, 
금액이 클수록 현금화하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거래량이 많은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한다. 






정확하게 목표수익률에 도달하지는 못한다


ETF 운용 과정에서 정확하게 -1배, -2배 또는 +2배를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인버스/#레버리지ETF 모두 선물과 같은 #파생상품, 개별 주식 등을 활용하는 데, 기초자산과 100% 일치하게 운용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선물과 같은 파생상품은 만기가 된 종목을 다음 만기의 종목으로 교체하는 롤오버에 따라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방향성 없는 시장에서의 장기투자는 위험


인버스 ETF 상품은 매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기초자산 수익률의 음의 1배 (인버스2X ETF는 음의 2배수) 를 추구하는 상품이다.
즉, 일반적으로 금융상품에서 말하는 일정 기간 동안의 누적수익률이 아니라는 의미인데,
매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수익률을 산출하기 때문에 
시장이 뚜렷한 방향성 없이 등락을 거듭하는 경우 
본래의 투자목적과는 다른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기초자산 가격이 특정한 방향성 없이 100~110에서 등락을 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자세히 살펴보면,

가격이 100인 기초자산이 등락을 거듭하다, 4거래일에 기초자산 가격이 100이 되었다면, 누적수익률은 0%가 된다.




홍보배너링크




인버스 ETF는 기초자산 수익률의 음의 1배 즉, 역방향으로 움직이므로

첫 거래일에 기초자산 수익률이 10% 오르면서 인버스 ETF의 수익률은 10% 하락하게 되어 가격이 90이 되게 되며, 2거래일에 기초자산과는 반대로 9% 상승하게 되는데, 매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수익률이 적용되므로 2거래일의 인버스 ETF수익률은 전일 종가 90 X 수익률 9% = 98이 되며, 이런 식으로 4거래일의 기초자산 가격은 100으로 변동이 없지만 인버스 ETF 가격은 96이 되는 즉, 점차 고점과 저점이 점점 낮아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매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수익률을 산정하기 때문에 방향성 없이 등락하는 시장에서 장기투자하는 경우, 예기치 않게 손실이 확대되는 결과가 나타날 위험이 있으므로 인버스 EFT 투자 시엔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인버스 EFT의 활용법



일반 개인투자자가 선물이나 옵션과 같은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헤지를 하거나 투자를 하기에는 투자금이 비교적 거액이 요구되는 등 제약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비해, 인버스2X ETF나 인버스 ETF는 개인투자자가 소액으로 손쉽게 주식시장의 하락에 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어느 주식투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인버스 ETF든 레버리지 ETF든 투자자의 예측과 다르게 시장이 움직이는 경우, 

손실도 비례하여 커지는 고위험, 고수익 상품이라는 점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따라서, #포트폴리오 의 일부로 운용하지 않고 전 자산을 여기에 투자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는데,

자산을 불리는 것보다 자산을 지키는 것이 

주식 재테크에서는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참고 사이트



주식투자노트 신뢰를 바탕으로 믿을 수 있는 주식 서비스 제공. 지속적인 A/S.


리치클래스 재무설계. 맞춤형 재테크. 종자돈 만들기.


핫머니 핫머니-재테크. 재무설계. 자산관리 노하우.


s2 #증권투자 #펀드투자 #인버스




※ 상기 글 중 일부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hotmoney by 유머조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