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카테고리 없음2017. 4. 23. 07:33

특히나 사회에 처음으로 진출한 새내기 시절의 #새내기재테크 실행계획은 본인의 향후 긴긴 인생에 있어서 나침반의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지극히 중요하다.


새내기의 상황은 누구보다 많은 기회와 가능성의 시기이며,

첫 단추를 잘 맞춰야 나머지 단추가 정리가 되는 것처럼 매우 의미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기본적으로 통장은 급여통장, 지출통장과 비상금통장을 반드시 따로 만들어 최소 3개의 통장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사회초년생의 필수적인 재테크 실행계획




 

1. 재무목표를 분명히 정할 것



목적, 기간, 금액을 구체화해서 재무목표를 분명히 설정하도록 한다.

모든 재무활동 즉 재테크는 결국 본인이 사전에 설정해둔 재무목표를 바탕으로 실행해야 성공이 보장된다.



예를 들면 아직 미혼인 경우 결혼은 언제 얼마로 준비를 해야 할지 구체화하여 적절한 금액으로 적금을 붓기 시작하는 방법 등이다. 



2. 저축은 수입 대비 60%이상으로 유지할 것



월 230만원의 수입이라면 150만원까지 즉 약 60% 이상의 비율까지 저축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나머지 80만원을 가지고 고정지출과 변동지출로 사용하여야 하는데, 사회초년생이란 위치에서 지출금액이 많은 수도 적을 수도 있지만, 본인이 가지고 있는 많은기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80만원 안에서 해결을 해야 한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3. 1년에 1000만원을 목표로 적금을 들 것



월 83만원씩 적금을 들면 1년이면 약 1천만원이 된다.

저금리 시장 상황으로 저축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시기일지라도 아직 재테크에 있어서는 초보이기 때문에 무리한 투자상품을 활용해서도 안되는 시기가 새내기 시절이다.

또한 저금리 시대엔 목돈을 빨리 만들어 그 목돈을 효율성있게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80만원의 적금을 드는 것이 좋다.


구체적으로 목적 : 결혼, 기간 : 5년후, 금액 : 5000만원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83만원씩 적금을 5년간 운용하면 되는 것이다.


 

4. 10만원의 청약저축도 필요하다



청약저축은 미래에 주택을 청약할 권리를 갖기 위한 상품으로 소득공제 혜택도 볼 수 있는 좋은 금융상품이다.


연말정산을 해보면 알게 되지만 절세도 반드시 필요하다.

국가의 복리후생 확대 등 살림 정책과 여러가지 부채수준을 고려해본다면 세금을 더 많이 걷어야 하는 상황이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세테크 상식은 필수이다.








또한 5000만원 미만의 근로소득자만 가입이 가능한 #소득공제장기펀드 를 이용하면 더욱 더 세금 부담을 경감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나라에서 지원하는 몇 안되는 혜택들은 반드시 챙기실 필요가 있다. 


 


5. 실손의료보험을 준비할 것




기본적인 병원 치료비와 치료약으로 지출되는 금액을 보장받는 보험으로 #의료실비보험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는 보험이 있다.

보험이란 나이가 어릴수록 저렴하게 가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실비는 미리부터 준비해두면 미래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가 있다.

젊은 시절엔 병원에 갈 일이 많지 않겠지만 본인의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세대를 보게 되면 그 필요성을 절감할 것이다.


실비는 중복보장이 안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특약으로 준비하고 암과 같은 중대질병과 함께 사망보험을 준비하는것이 좋다.






 


6. 노후를 준비할 것



사회 전반적으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나라 전체의 고민이 커져가는 것이 사실이다. 

요즘도 이슈화 되는 것이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법 개정이며,

미래에는 반드시 국가의 정책에만 의지할 수 없는 구조가 되기때문에 사적연금이 절대적으로필요하다. 

여러가지 연금준비상품이 있지만 젊은 나이를 활용할 수 있는 투자형 상품으로 준비하는 것이 시간을 활용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가 있다.

 







7. 비상금을 준비할 것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경조사로 인해 생각치도 못한 지출이 발생될 수 있다. 

이럴 때 비상금이 없다면 내가 저축하고 있는 금액에서 지출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계획에 차질이 발생한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수입의 3배~6배의 수준으로 비상금을 마련하시면 적절하다. 

비상금 관리는 짧은 시간을 맡겨도 이자가 비교적 크게 지급되는 CMA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월급여 230만원의 새내기일 경우 구체적으로 재테크 실행계획은,








수입 230만원

적금 80만원

청약 10만원

실비 5만원

연금 20만원

소장펀드 20만원

비상금 15만원

 


으로 짜보는 것이 어떨까.






 

 

관련 사이트



사회초년생 재테크  정확한 재테크 개념의 이해를 통한 사회초년생 부자만들기 프로젝트.


s 




※ 상기 글 중 일부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