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공무원.자격시험2017. 11. 30. 14:43

보육교사란,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교사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과정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전문가로서 영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있게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배려하고 교육하며 관련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현장에서 적용하는 선생님을 말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 성장발달에 적합한 교실 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의 연령대와 발달 수준에 적정한 자극을 제공하여 아이들 성장발전을 도우며,


부모들이 자녀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서의 역할도 성실히 수행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교사나 어린이집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해야 하는 임무도 주어진다.



보육교사는 모성 본능의 자애로움, 영유아와의 공감력,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사고, 원만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 능력, 건강한 심신 등의 개인적인 자질과, 

보육 관련 전문지식, 교육기술, 보육에 대한 자부심 등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보육교사의 전망


 

정부에서 보육원을 늘려 알찬 영유아 자녀 교육을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다출산가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도 많은 정책을 내놓고 있는 형편이다.

 






한편으로는, 보육교사에 대한 혜택을 늘림으로써 보육교사의 질적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있으므로 보육교사의 향후 전망은 더 밝아질 것으로 예상이 된다.

 

보육교사는 현재 인기직종이긴 하지 실제로는 그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보육교사 자격증 자체가 쉽게 취득할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단 자격증 취득만 한다면 취업은 순조로울 수가 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보육교사는, 고등학교나 동등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자로서 보건복지부에서 정하는 교육훈련시설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보육교사 3급 자격증을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이 후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로 근무할 수 있다.
 

그리고 고등학교 졸업이나 전문대학 또는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보육 관련 교과목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한 경우,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으며,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로 근무할 수 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시 이수해야 할 과목


 

보육교사는, 아동복지론, 보육학개론, 아동발달론 등 보육과정은 12학점을 이수받아야 하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관찰및 행동연구, 아동생활 지도, 아동상담론, 특수 아동지도는 1과목당 3학점 이상을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놀이지도, 언어지도, 아동문학, 아동음악과 동작, 아동미술, 아동 수학과학 지도,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교수 방법 과목은 9학점 이상을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하고, 아동건강교육, 아동간호학, 아동안전관리, 아동영양학, 정신건강론은 6학점을 선택해서 이수한다.

 






부모교육론, 가족복지론, 가족관계론, 지역사회 복지론, 자원봉사론, 보육정책론, 보육교사론, 보육시설과 관리 과목은 1과목당 3학점 이상을 선택해 학점을 받아야 한다.

 

교과목명이 상이하더라도 교과목의 내용이 유사하다면 동일 교과목으로 인정하고, 보육실습의 경우 명칭과 무관하게 실습기관 및 실습기간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보육실습으로 인정한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노하우

 

 

보육교사는 이전부터 여전히 인기직종이며 여전히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직종이며,

부의 다출산정책에 힘입어 전망은 앞으로도 꾸준히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일자리 확대와 보육교사 처우개선 및 취업과 창업의 문도 넓은 직업군이어서 여성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출산과 육아로 인하여 경력이 끊긴 주부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재취업 진입이 쉽고 일과 가정생활의 양분이 가능하다는 점이 

높은 메리트라 볼 수 있는 직종이므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면 자격증 취득 관련 노하우 및 시험일정과 최근 기출문제, 단기합격전략을 제공하는 우수한 교육기관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무료 상담 및 무료자료를 제공받아 


조기합격 필승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관련 사이트


 

고시패스 [링크]


9급 공무원 인기 직렬 [링크]


9급공무원종합 [링크]


#공무원시험일정 및 합격자 발표 [링크]

 

#지방직공무원시험일정/합격자 발표 [링크]


s7 #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 상기 글 중 일부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