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카테고리 없음2017. 3. 25. 06:55

최근 통계를 보면, 대학을 입학하기 전 자녀 1인당 매달 들여야 할 평균 교육비는 60만원이 훌쩍 넘은지 오래이다.

따라서 부모 입장에서는 자녀교육비 마련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게 되며,
우리나라 부모들이 노후준비를 제대로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도 

자녀 교육비 때문이라는 말이 있기도 하다.

그럼 어떻게 준비를 해야 잘 준비했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


다들 아시겠지만, 

한 아이를 키우는데만 2~3억 정도의 많은 금액이 소요된다. 


자녀교육비라는 것이 
대학등록금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중고등학교 때의 사교육비나 자습서 등을 
다 포함한 금액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중고등학교, 또는 그 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교육비에 대한 부분은 
미리 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




자녀 교육비 제대로 마련하는 방법



반드시 가족들의 보장성 보험을 준비하라



일단 가족들의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한다.

자녀교육비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가정의 여타 재무적 리스크 관리를 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만약 돈을 모으기에만 급급하여 이런 보장성 보험을 준비하지 않는다면, 저축을 하던 중, 가족 중 하나에게 갑자기 사고가 발생하거나 질병이 생겨 치료를 해야 한다면, 저축을 하고 있던 돈으로 치료비를 지불해야 할 수 밖에 없으며,

그렇게 되면 가정의 포트폴리오는 한 순간에 무너지게 되어 자녀 교육비 준비에도 타격이 가게 된다.



비과세 상품을 활용하라









물가상승률이 통상 3% 대를 유지한다고 해도 대학등록금 인상률은 10%를 유지하기가 십상이다.

이렇게 물가상승률에 비해 3배 이상의 상승률을 보이는 교육비에 대비를 하려면 인플레이션을 헤지할 수 잇는 간접 투자형 상품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다.

영유아기 때부터 대학 등의 시기에 따라 분산해야 하며
이것이 중장기 교육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10년 이상은 준비를 해야 한다고 하면 인플레이션을 헤지하면서
이자를 면제받을 수 있는 비과세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또 그 후에 일정시점이 되면, 아이 명의로 된 평생 비과세 통장을 선물해 줄 수도 있으니, 일석이조가 아닌가 생각된다.






 

 

현금흐름을 확실히 파악하고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를 수립하라


아이의 교육비가 본격적으로 지출하게 되는 시기에 어느 정도 금액이 필요하고 남은 기간동안 필요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금액을 넣어야 하는지 계산을 해봐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그 전에 먼저 수입과 지출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지출 관리를 철저히 하여 소비성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순자산의 증가를 가져다 줄 여유자금을 최대한 많이 확보해두는 것이 우선이다.




홍보배너링크




돈에 꼬리표를 달아라


아이 교육비를 모으는 것은 10년 이상은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선택하는 금융상품이나 방법에 대하여 반드시 꼬리표를 달아두어야 한다.

목적이 분명하지 않을 경우 중간에 갑작스런 일이 발생하게 되면 초반에 세웠던 계획이 끝까지 가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어린이 변액유니버셜을 활용하라


장기적으로 목돈 마련을 하기 위해서는 물가나 금리, 세금 등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향후 물가나 금리가 변동되는 방향 및 수준, 준비하게 될 플랜과 세금의 관계를 따져본다면 보험사의 어린이 변액유니버셜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요즘 해외펀드가 과세되고, 비과세 상품이 사라지는 상황에서 어린이 변액유니버셜 상품의 경우 만족할만한 구조와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때문에, 아이가 독립할 시기가 되면 피보험자 명의를 변경하여 아이 명의로 된 비과세, 입출금할 수 있는 상품을 물려줄 수 있게 된다.

 

 

어린이펀드 계좌를 개설하라

 


주민등록증이 없는 미성년자는 실명확인이 되지 않아 직접 펀드를 가입할 수 없다.

부모가 주민등록등복을 가지고 금융기관을 방문해야 계좌 개설이 가능하며 자녀 명의로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부모 명의로 가입하게 되면 세제혜택이나 보험, 경제캠프 등 부가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없슴도 알아두어야 한다.

 







어린이펀드 중 장기간에 투자할 경우에는 주식형이 채권형 및 혼합형보다 더 유리하며,

주식형의 경우 단기적으로 가격 등락이 크지만 채권형 및 혼합형보다 수익률이 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어린이펀드를 활용하면 증여세도 아낄 수 있는데 현행 세법에서는 만 19세까지는 10년 단위로 1500만원씩, 20세 이후에는 3000만원까지 증여세 공제 혜택이 있다.

 

또한 자녀들에게 교육적인 효과도 가져다줄 수 있으며, 특히 자녀들의 경제 개념을 심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라



요즘은 정보화 사회다 보니 여러 다양한 정보들을 다양한 매체 및 수단을 통하여 접할 수가 있지만, 이런 정보들을 완전히 내것으로 만들지는 못하는 것이 또한 현실이다.

 

 


 


 

하루에도 몇 백개 이상의 금융상품들이 나오고 있으며 예금과 적금에서부터 증권사와 보험사의 금융상품들까지 상당히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한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여 가장 적합한 대비책을 준비하는 것도

현명한 일이 될 수가 있다.






 

 

관련 사이트



한국금융센터 부자들의 생각은 당신과 다릅니다. 부자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s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