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보험2018. 11. 21. 07:56

보험상품에서 보장하는 위험의 종류에는 

사망, 암, 질병, 병원실비, 사고, 생존 (연금), 치매 등 아주 다양하다. 


모든 사람이 이런 위험에 대해 고액의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면 좋지만 그

렇게 되면 보험료가 매우 비싸져 가입하기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인에게 필요한 보장을 적정한 금액으로 가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암 리스크 보장 상품


암에 대한 보장은 

적정금액의 크기가 치료에 소요되는 암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암진단 시 지급되는 금액 기준으로는 

2천 만원에서 5천 만원 정도가 필요하다.



암보험의 보장금액은 국민건강보험에서 고액치료비에 대한 지원과 이미 가입해둔 암보험보장금액 등을 확인하여 판단하는 것이 좋으며, 

암에 대한 보장기간은 대부분 현재 80세 내지 100세까지 가능하고, 

일부 상품은 평생 동안 보장하고 있기도 하다. 


최근에는 일반적인 처음 발생한 암보장뿐만 아니라 2차로 발생한 암에 대해서도 보장을 하는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암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은 암진단 시 고액을 보장하는 암보험이 있다. 

종신보험 등의 특약에서는 암진단, 암치료특약 등을 통해 암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백혈병 등 치료비가 많은 암에 대해서 보장을 추가하려면 고액암특약, 특정암특약 등을 추가할 수 있다. 

암보험 가입 시에는 본인에게 필요로 하는 금액을 확인하여 이미 가입한 금액이 있다면 그 금액을 참고하여 추가로 필요한 금액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가족력 등이 있다면 해당하는 암에 보장을 추가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싼 비갱신형 암보험 외에 보험료가 저렴한 갱신형 암보험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질병 리스크 보장 상품


주요 질병은 주로 성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을 조금 더 큰 금액을 보장하는 것으로 

진단, 수술, 입원 등에 대해 적정금액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주요질병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는 건강보험과 종합보험 등이 있으며, 

손해보험사의 통합보험 또는 실손의료보험에서 진단, 수술, 입원 등과 관련된 특약을 선택하여 가입할 수도 있다. 

입원과 수술은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으로 현재 종신까지 보장이 가능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이런 상품으로는 종신의료보험이 있으며, 

관련특약으로는 종신입원특약, 입원특약, 수술특약 등이 있다. 

입원, 수술 등 치료비를 종합적으로 실비보장을 받으려면 #실손의료보험을 가입하면 가능하다. 







병원 실비 리스크 보장 상품


병원치료 시 실제 치료비를 받을 수 있는 의료비의 경우 금액의 많고 적음보다는 적정한 금액을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비로 지급되는 의료비는 중복 지급되지 않으므로 이를 감안하여 판단하는 것이 좋다. 


가입 가능한 상품으로는 주로 손해보험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통합보험의 질병입원의료비, 질병통원의료비, 상해입원의료비, 상해통원의료비 등의 특약이 있으며, 

최근에는 별도의 단독실손의료보험도 판매되고 있다. 

실비를 보장하는 상품을 가입 시에는 우선 가입 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사고 (상해) 리스크 보장 상품



사고로 인한 보장은 활동이 많은 시기에 조금 더 고액의 보장을 받게 설계하는 것이 좋다. 

주로 20대에서 50대까지는 재해에 대한 보장을 추가로 받을 필요가 있으며, 

60대 이후에는 사고와 관련된 큰 보장보다는 골절 등을 중점적으로 보장하는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재해를 보장하는 상품으로는 #상해보험 과 #운전자보험 등이 있다. 



최근에는 운전자보험에 상해유족보장의 기능을 추가한 즉 운전을 하다 교통사고로 사망 또는 후유장해 발생시에 매월 일정금액을 10년 정도 지급하여 운전보장과 상해유족보장의 기능을 합한 상품도 판매되고 있다.

상해보험 등을 가입 시에는 특정 보장의 최고금액 보다는 전체적인 보장범위를 파악하는 것이 좋으며, 

대중교통, 휴일사고 등 본인에게 많이 노출된 위험을 중점적으로 보장하는 것이 좋다. 








치매 리스크 보장 상품



나이가 많으신 부모님의 치매 등에 대한 보장은 주로 #치매보장보험 등을 통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치매에 대한 판정기간이 짧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치매 보장은 보험료가 비싸므로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LTC간병보험이라고 하여 국가에서 시행중인 장기요양 기준을 적용하여 1-3등급 시 보장을 해 주는 상품도 판매되고 있다. 

이 외에도 실버보험에는 노후건강보험, 실버실손의료보험, 실버암보험, 장례보험, 무심사보험 등이 있다. 








실버보험 가입 시에는 우선 가입하고 있는 상품의 내역 (보장자산) 부터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고, 

실손의료보험, 노후건강보험(간병보험), 장례보험, 무심사보험 등의 순으로 가입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능하다면 보장기간은 평균수명 이상 수준인 종신 또는 100세까지 보장 받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으며, 

장례보장 등을 위해 사망보험금을 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한다면 사망 시 받는 금액을 적정하게 선택해야 한다. 


사망보험금이 많으면 좋겠으나 당연히 보험료가 비싸지게 되므로 사망 시 필요한 금액을 고려하여 적정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추가-사망 리스크 보장 상품


사망의 경우 모든 사람이 다 필요로 한다고 하기 보다는 

주로 가장과 소득이 있는 배우자 등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정 내에서 소득의 비율에 따라 일정부분의 가감을 할 수 있는데, 

가장 등이 경제활동을 하는 시기까지는 유족보장금액을 크게 보장받는 것이 필요하고, 

 이후 가장이 유족보장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면 보장금액도 같이 줄이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사후준비를 해야 하는 시기에는 장례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금액은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사망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는 #종신보험, 정기보험, 변액보험, CI보험 등이 있으며, 

특약으로는 정기특약, 가족생활보장특약, 체감정기특약 등이 있다. 

손해보험 상품으로 사망보장을 받으려면 통합보험, 실손의료보험 등의 질병사망특약과 상해사망특약 등을 선택하면 가능하다.


최근에는 사망 시 보험금을 일시에 지급하는 상품이 아니라 

일정기간까지 매월 생활비를 지원하는 소득보장보험도 등장하고 있다. 

종신보험 등 사망에 관한 상품을 가입 시에는 

우선 기존에 가입한 보험상품을 먼저 확인한 후 추가로 필요로 하는 금액 등을 정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건강하다면 건강체로 가입하여 할인을 받을 수도 있다.









노후생존 리스크 보장 상품


연금보험은 노후에 노후생활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게 부부 모두가 가입하는 것이 좋다.

건강하다면 가능한 연금을 종신토록 받을 수 있는 생명보험사가 판매하는 종신연금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연금의 적정금액은 가정의 재정상태와 국민연금의 금액 등과 노후에 필요한 자금규모 등을 고려하여 설정하도록 한다. 


연금보험 가입 시에는 평균수명 연장에 따른 노후자금의 증가를 사전에 대비하여 종신형 연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세제 혜택 및 중도해지 시 불이익 등을 미리 따져보고 종류를 선택하여야 한다.


또한 이미 가입한 기존의 개인연금저축보험은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새로 가입 시에는 우량한 금융기관을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 


연금보험이 아닌 선택방법으로는 종신보험이나 변액보험 등에 있는 연금전환특약을 고려할 수 있으나 

가입 시부터 연금 받는 것이 목적이라면 처음부터 연금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보다 많은 연금액을 받을 수 있다.hi2









참고 사이트

 

보험증권분석  가입보험 모아모아 분석하여 내게 맞는 보장내역 확인.


보험119  보험비교. 보험리모델링.


s2 #보험상식 #보험비교 #건강보험 #의료실비보험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실버보험 #연금보험




※ 상기 글 중 일부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