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재테크2019. 2. 10. 16:05

이제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사회초년생에게 있어서 20대, 30대란 


앞으로 시작될 긴 인생 항해를 위해 여러 가지 준비가 필요한 시기인 동시에,

 

자신의 행복한 인생을 위해 꼭 필요하고,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하는 것을 챙겨야 할 시기이기도 하다.



현금흐름표를 만들 것


긴 인생에 있어서 20대, 30대란 아직 팔팔한 청춘이기 때문에 

건강과 노후 걱정도 먼 미래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미래를 위한 대비가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수입이 적은 사회 초년생은 시간적 여유를 부리기 쉽다.








그러나 결혼해서 가족이 늘어날수록 경제적으로는 더 여유가 사라진다.

때문에 보험은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서둘러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것이다.


더 이상 미루는 대신 현금흐름표를 작성해 

그동안 보이지 않던 돈이 나올 틈새를 찾는 것이 좋다.


현금흐름표는 

본래 기업의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에 관련된 현금의 유입과 유출에 관한 정보를 통해 

재무상태의 변동 원인을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개인에게 적용하면 현금흐름표는 자신의 현금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통해 올바른 자금관리를 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자산관리 방법이 된다. 


특히 개인의 재테크나 재무 설계 시작 전 반드시 파악해야 하는 것이 바로 자신의 수입과 지출에 대한 흐름을 분석하는 일, 바로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자산관리를 위해 수많은 금융상품을 공부하고 정보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작 현재 자신의 현금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현금흐름표를 작성하게 되면 균형 잡힌 자산관리에 도움이 되고 불필요하게 지출되는 비용이나 낭비되는 금액을 줄이는 데 무척 유용하다. 

그리고 이렇게 파악된 정보를 통해 좀 더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자금관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현금흐름표 작성은 효율적 자산관리와 재테크의 출발점



우선 좌측에는 본인의 한 달 수입 총계, 즉 총수입을 기재하고 우측 상단에는 소비성 지출 항목, 예를 들어 생활비, 교통비, 통신비, 용돈, 기타 비용 등을 기재한다. 

우측 하단에는 투자 및 저축성 지출 항목, 예를 들어 보험료, 적금, 펀드, 주식, 기타 투자금액 등을 기재한 다음에 이를 모두 더한다. 

이렇게 총수입과 총지출을 모두 계산하면 어느 부분이 과다하게 지출되는지, 어느 부분을 줄일 수 있는지가 한눈에 들어오게 된다. 







이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이유는 현재 내 나이와 내 수입의 수준에서 적절한 크기의 지출이 이뤄지고 있는지, 알맞게 돈을 잘 모으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현금흐름표 작성 습관을 잘 들이면 매월 나도 모르게 새어 나가는 돈을 붙잡아 나를 위한 투자금액으로 굴릴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곧 나의 든든한 자산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소중한 자산관리 방법이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하는 여유자금으로 본인이나 미래의 가족을 위한 보험을 가입해둔다면 일석이조가 아닐까 싶다.








연금보험은 무조건 일찍 가입할 것



연금보험의 중요성은 본인 인생이 한참의 시간을 경과한 후 문득 깨닫게 되는 사실이다.

지금 알고 있는 것을 10년 전에 알았더라면 이라는 문구가 정말 가슴에 와 닿게 되는 경험을 연금보험을 들어놓지 않은 사람은 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지금은 그 중요성과 필요함을 절실히 깨닫고 있지만 전에는 그렇지 못했다는 얘기일 것이다.

연금보험이 바로 그런 것 중의 하나다. 

10년 전부터 가입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후회를 아마 40~50대 정도 되면 한 번씩 하지 않을까.








그러므로 연금보험은 일찍 가입하면 가입할수록 좋다.

납입금액은 크지 않아도 된다. 

시간이 흐르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면 그때 납입하는 금액을 늘리거나 추가로 가입해도 좋기 때문이다. 

연금보험은 어찌 보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없어도 누구나 자금을 늘려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금융상품 중 하나일 수가 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


체력관리.건강관리를 하고 관련보험을 준비할 것



‘젊음’은 무엇이든 할 수 있고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원동력이다. 

하지만 건강에 이상이 생기거나 위험한 일이 발생한다면 현재 누리고 있는 삶의 행복과 기쁨도 자칫하면 한순간에 모두 잃어버리는 심각한 상황이 벌어지게 된다.

때문에 평소 기본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과 체력관리는 기본이다.








이뿐 아니라 건강에 위험요소가 생겼을 때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병원비나 치료비를 마련하기 위한 대비를 해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보험이라는 금융상품을 활용하는 것이다. 

발생 빈도가 높은 위험에는 대부분 질병이나 재해 사고가 있다. 

20~30대는 대체적으로 건강한 나이에 해당하므로 질병의 발생 위험이 낮다. 

따라서 만일 질병이나 사고로 치료를 받는 경우라면 본인이 부담한 병원비의 일부를 보전받을 수 있는 실손의료비보험, 

즉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관련 사이트



재무설계센터 종자돈 1억 만들기. 내집마련 5천만 대한민국 재테크 프로젝트.


핫머니 핫머니-재테크. 재무설계. 자산관리 노하우.


s2 #재테크방법 #재무설계 #사회초년생재테크




※ 상기 글 중 일부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