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카테고리 없음2016. 1. 7. 22:20

이제 새로운 인생을 출발하는 새신랑 새신부에겐 그 출발선상에서부터 재테크의 고민에 빠지기 시작한다.

 

신랑 신부의 신혼 재테크는 신혼집.혼수.신혼여행이란 '3大 고민' 해결에 달려있다.

 

 

신부가 가장 예뻐 보인다는 결혼.

하지만 결혼에 대한 기대감으로 설렐 시간은 길지 않다.

본격적으로 결혼 준비를 시작하면 집이며 혼수처럼 목돈이 들어가는 것들투성이기 때문이다.



결혼을 앞두고 큰돈이 드는 것은 세 가지는 바로,

 


신혼집.혼수.신혼여행이다.   








 

예비 신혼부부들의 마음을 가볍게 해줄 금융상품과 재테크 전략



 

은행별 전세자금대출의 종류

 


결혼을 앞둔 직장인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들은 주택 마련 자금으로 평균 1억5000만원이 필요하다고 예상했다.

하지만 

평범한 20·30대 직장인 커플이 이만한 돈을 모아두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은행들은 ▲임대 계약 여부 증명 (보증금의 5~10% 지불)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 등의 조건을 만족하면 최대 2억원까지 전세자금을 대출해준다.

대부분 4~6%대 금리에 만기 1~2년, 만기에 일시 상환하는 조건이다.

해당 은행의 이용 실적과 신용등급에 따라 우대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대출 조건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상담부터 실제 대출까지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고, 재직 기간이 3개월 이하인 근로 소득자나 무직자에게도 1500만원까지 대출해주는 은행이 있으며,

 

주택금융공사가 보증서를 발행한 금액 (최대 1억5000만원) 보다 더 많은 돈이 필요할 때 5~6%대 금리로 최대 6000만원까지 추가로 빌려주는 은행 상품도 있다.

반전세 (보증금에다 월세를 추가로 내는 임대차 계약).월세자금 대출 상품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 상품은 아파트·연립주택·세대주택·주거용 오피스텔 거주자에게 4~6% 금리로 최대 5000만원까지 빌려준다.

 

월세보증대출은 월세 자금 전용인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해 집주인의 계좌로 매달 월세가 자동이체되는 방식으로 연 5~6%대 금리로 최대 5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상품도 있다.

 


 

 

 



주택담보대출의 종류

 


아예 마이홈을 장만할 계획이라면 주택담보대출이 필요하다.

주택금융공사의 'U-보금자리론'은 무주택자나 1주택자가 9억원 미만 주택을 살 때 최대 5억원까지 10~30년 만기로 대출해주는 상품이다.

만기나 소득 수준에 따라 3~4%대 고정금리가 적용된다.

 

은행권의 '적격대출'도 장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이지만 은행마다 우대 조건, 신용등급을 반영해 금리가 조금씩 다르다.

2개월 이내에 결혼할 예비부부로 합산 소득이 연 6000만원 이하라면 취급 은행에서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금융기관 및 시기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출금리는 3%대 수준으로, 20년 만기에 최고 2억원까지 빌릴 수 있다.

 





 

증여세 폭탄 피하려면 자금 출처 밝혀야


단, 부모님이 신혼집 마련에 돈을 보태줄 경우엔 증여세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성인 자녀에 대한 증여세 면제 한도는 10년간 3000만원이다.

과세 당국이 부모의 차명예금을 증여로 추정해 세금을 물릴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하며,

국세청의 조사 등에 대비해 소득증명서나 대출 내용 등 자금 출처를 밝힐 수 있는 자료를 잘 챙기고, 부모님에게 돈을 빌릴 때도 차용증을 작성한 뒤 공증이나 확정일자를 받아두는 것이 안전하다.

 


 




혼수 준비 때 카드 혜택도 챙길 것



알뜰하게 혼수를 장만하려면 먼저 예산을 짠 다음 어디서 어떤 상품을 살지 결정해야 한다.

냉장고.TV.세탁기 같은 필수 가전제품부터 선택하고, 예산이 남으면 오디오나 커피머신 같은 전자제품을 고르는 식이다.


쇼핑에 특화된 신용카드 한 장으로 몰아서 결제하면 포인트 적립 같은 카드사 혜택을 최대한 챙길 수 있다.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 쇼핑몰에서 2~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5만원 이상 결제하면 이용 금액의 5~10%를 적립해주는 카드사가 있으며, 이렇게 모은 적립금은 해당 업체의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다.









또한 ‘웨딩멤버스’에 가입하고 ‘웨딩클럽서비스’를 신청한 카드 회원에게 무이자 할부 혜택을 주기도 하며, 또 웨딩멤버스 가입일로부터 1년간 신용카드 사용금액의 1%에 해당하는 상품권을 증정하는 곳도 있다.

가전제품 전문업체에서 혼수품을 살 땐 진열 상품도 살펴보아야 하는데, 제품 회전율이 높은 지점에선 정가보다 20~60%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건질 수 있다.

가전제품 유통업체를 이용할 때도 제휴 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유리하다.

제휴카드로 결제할 때 6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와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주는 곳이 있으며, 결제한 금액에 따라 8% 청구 할인 또는 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신혼여행은 평일에 떠나는 것이 좋다



신혼여행은 미리 준비할수록 이득이다.

2~3개월 전에 예약하면 표값을 깎아주는 항공사의 ‘얼리버드 할인’과 여행사의 조기 예약 할인, 카드사의 여행 서비스를 이용하면 신혼여행비를 아끼는 데 도움이 된다.

여행사의 신혼여행 상품은 일반 여행상품보다 몇 십만원 정도 비싼 편이지만 일찍 예약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여행사의 신혼여행 상품은 최소 3개월 전에 예약하면 가격 할인 등의 혜택을 볼 수 있으며,

일반패키지 상품은 평일에 출발하면 주말보다 항공료가 10만~20만원 정도 저렴하기 때문에 예식이 끝난 뒤 하루 정도 쉬었다가 화요일 이후에 출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신용카드사들은 항공권이나 여행상품에 대하여 5~10% 할인과 더불어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는 여행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sp2






정통 수제우동의 깊은 맛~~~ 
부산롯데백화점 광복점 B1층
★★
쯔루타로





 

 

관련 사이트

 

재무설계센터 종자돈 1억 만들기. 내집마련. 5천만 대한민국 재테크 프로젝트.


리치클래스 재무설계. 맞춤형 재테크. 종자돈 만들기.

  

재테크 스쿨 종자돈 1억 만들기 프로젝트.자영업자 재무진단.연령대별 재테크.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