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보험2016. 2. 18. 11:50

최근 자녀 한 명을 키우는 데 드는 교육비나, 이미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둔 부모의 노후자금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가정을 이끌어가는 가장이나 주부의 고민은 깊어질 수 밖에 없다. 

 


양육비 무서워 결혼도 안한다는 시대

 


 

일반인들이 자녀 1명을 낳아 대학을 졸업시킬 때까지 소요되는 비용은 얼마일까. 


통계로 나온 것을 보면 

3억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녀 출생부터 대학 졸업까지 들어가는 총 양육비는 평균 3억896만4000원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결과는 재수나 어학연수 등이 제외된 비용이라 실제 일반인들이 체감하는 자녀 양육비는 더 많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그리고 각 가정은 교육비 뿐만 아니라 음식, 의복 등에도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가정에서 자녀 1명을 양육하기 위해 월 평균 118만9000원을 지출하고 있는데 이는 3년전 대비 18% 가량 증가한 것이다.

 

이 중 주거비나 광열비 등 가족공통 지출항목을 제외하고도 식품·의복·교육비 등으로 68만7000원을 지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역시 15%가량 늘어난 수치이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자녀 양육비 부담이 늘어난 것이 저출산 문제가 일정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교육비가 부담스러워서 국내 출산율이 낮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자녀의 교육에 얼마를 투자하느냐가 학벌이나 직업, 재산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인식이 부모들의 열성적인 교육열을 자극하고 있다. 

 


 

 

(생선 한 마리만 다운해주세요~)

 

 


서민 시름을 대신할 수 있는 대표 금융상품은 보험


이들의 시름을 대신해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금융상품이 보험이다.

보험상품의 성격상 미래에 필요한 목돈이나 위험을 대비할 수 있어서다.

자녀를 위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대표적인 보험상품으로는 어린이보험이 있다.

어린이보험은 대학입학, 결혼 등 자녀를 키우면서 목돈이 필요한 시점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최근 어린이보험 상품의 트렌드가 자녀가 성장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상해 및 질병 등에 대해서도 보장이 가능해 '1석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최근에는 임신 직후 태아보험에 가입한 후 어린이보험으로 전환해 활용하는 젊은 부부들이 늘고 있다. 







어린이보험에 이미 가입했거나 가입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이 상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장 기본적인 것은 매달 내는 보험료에 세뱃돈 등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자녀의 수입을 넣어 적립금을 늘리는 방법이다.
 
적립금이 늘어날수록 보험금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며

자녀의 경제관념 등을 키워주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는 것이 현명한 부모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늘어나는 평균 수명.노후는 내 손으로



최근 부모님 세대의 건강을 위한 간병비보험이나 연금보험을 대신 가입해주는 직장인이 증가하는 추세다.

베이비붐세대의 은퇴시기가 다가오면서 자녀 교육과 가정을 꾸려나가기 위해 미처 노후를 준비하지 못한 부모를 자녀가 직접 챙기는 것이다. 

고령화와 관련한 보험상품의 트렌드는 은퇴자금과 가난문제에서 질병과 관련한 상품으로 이동하고 있다. 

나이가 들어 고혈압, 당뇨, 관절염, 치매, 암 등을 피해서 생을 마감할 수 있는 확률은 매우 낮다. 질병에 걸렸을 때 지원받을 수 있는 재무적인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버세대를 위한 보험은

 


부모 및 실버세대를 위한 보험은 크게 건강보험과 연금보험, 간병보험 등이 있다.


건강보험은 나이가 들수록 고협압과 당뇨 등 만성 노인성질환에 걸린 경우를 대비하기에 매우 유용하다.

 

간병보험은 부모가 간병이 필요할 만큼 중대한 질병에 걸려도 맞벌이나 경제활동 등으로 부모를 지킬 수 없는 자녀들이 가입하기에 매우 유용한 상품이다. 


 





부모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보험상품을 선택할 때 '어떤 상품에 가입하는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상품에 가입할 때는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제 평생 의료비의 70% 이상이 지출되는 노후에 제대로 보장이 안된 상품이라면 

병원비가 없어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때문에 노후에 많이 발생되는 중대한 질병에 대한 진단비와 치료 후 발생할 수 있는 장애관련 생활자금, 치매 등의 간병자금, 빈번하게 발생될 통원치료비를 보장하는 실손의료비 등이 잘 갖춰져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아울러 암, 뇌졸중, 심근경색 등 중대한 질병에 대해서는 발생 후 일어나는 소득감소, 지출증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가입해야 한다. 



또한 고혈압·당뇨 등 유병자라면 나이가 들어서 합병증의 발생으로 많은 의료비가 들어갈 가능성이 높으므로, 보험료가 할증되더라도 의료비 커버가 가능한 보험사의 상품을 찾아 가입해야 한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기대수명이 길어지고 있지만, 실제 중대한 질병에 걸렸어도 완치가 아닌 병과 친구가 되어 죽을 때까지 살아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긴병에 효자 없다'는 옛말처럼

 

미리미리 부모를 위한 보험상품을 살펴보고 노후에 필요한 보장을 갖춘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more..부모님보험 비교센터

 





 


관련 사이트

 

보험료 비교센터  국내 모든 보험상품 관련 가장 빠르고 최적화된 보험료 무료 안내.


생활필수보험  추천 의료실비보험, 어린이.태아보험, 연금저축.암보험 전문 플랜.


보험가격비교  우수 보험사 비교견적. 고객만족도 1위 보험. 무료상담. 무료견적.

 

s2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