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재테크2018. 4. 7. 08:13

일반적으로 사회초년병의 경우, 보통은 미혼인 데다 부모 집에서 거주해 생활비가 크게 들어가지 않는다.

 

하지만 5년 뒤엔 결혼도 해야 하고 유학도 꿈꾸고 있어 목돈 마련이 필요하다.

사회초년병은 소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며, 

저축 및 투자를 위한 금융상품은 어떤 게 있을까.



용돈은 급여의 25%로 제한할 것

 

 

사회초년병이 소득을 관리하고자 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지출 규모다.

지금까지는 식사비와 교통비가 지출의 전부였지만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아무래도 지출 항목과 금액이 늘어나게 마련이다.

이 때문에 처음부터 용돈 통제가 필요한데 급여의 25%를 넘지 않는 게 좋다.

 


또 부모로부터 독립하기까지가 저축액을 최대한 늘릴 수 있는 기회다.

급여 외 명절 보너스나 연말성과급은 무조건 저축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결혼자금이나 주택 마련 등 재무목표를 추진하려면 목돈도 만들어가야 한다.

그러려면 주거래은행을 정하고, 예산 짜기와 절세상품 찾기 등 계획적인 생활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거래은행부터 정하라

 

 

소득관리에 앞서 은행별 상품특성을 살펴 주거래은행부터 정하는 게 좋다.

주거래은행을 두면 향후 대출받을 때 급여 이체 등 요건에 따라 여러 혜택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재무목표에 맞춰 금융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해야 한다.

통상 사회초년병 월급 중에서 용돈과 자기계발비, 보험료를 빼고 나면 약 64%인 154만원을 저축할 수 있다.


먼저 연금펀드에 매달 34만원을 불입해 연말소득공제를 한도까지 받도록 하고 변액연금에도 10만원씩 부어 나간다.

이 44만원은 노후자금용이다.

 


내 집 마련은 당장 화급한 사안이 아니므로 청약자격을 갖춰놓는 정도로만 한다.

다만 소득공제를 최대한 받게끔 주택청약종합저축의 불입금을 지금의 2만원에서 10만원으로 늘리는 건 필요하다.



5년 뒤 예상되는 결혼이나 유학을 위해선 매달 80만원을 국내 주식형펀드에 60만원, 해외 원자재펀드에 20만원씩 나눠 가입할 것을 권한다. 

이 경우 5년 후 연 수익률 8% 기준 5800만원을 손에 쥘 수 있다.

 

 

나머지 20만원은 비상금 등 유동성 확보를 위해 은행적금에 넣어두는 게 바람직하다.

자신의 경쟁력 증진을 위해 매달 20만원 정도는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신용카드 1개만 만들 것

 

 

사회초년병이 겪는 변화 중 하나는 신용카드를 자유롭게 쓰게 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신용카드를 요모조모 잘 따져 사용하지 않으면 충동구매와 과소비를 유발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신용카드를 여러 개 보유하는 것이 본인의 신용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는 사실도 알아두자.

 

신용카드와 달리 체크카드는 장점이 많은 대안이다.

일단 통장잔액 범위 내에서만 사용 가능해 무분별한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연말소득공제도 연간 사용액의 25%까지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융기관마다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갖춰놓아 생활에 큰 도움이 된다.


신용카드는 사용액이 총 급여의 25%를 초과할 경우 초과금액의 20%에 대해서만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비갱신형 보험에 가입할 것

 

 

집을 지을 때 기초가 튼튼하지 않으면 모래성이 된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열심히 저축과 투자를 해 돈을 모았더라도 질병이나 사고로 한순간에 날려버리고, 이도 모자라 빚을 진다면 그처럼 허망한 일은 없을 것이다.


실손보험은 상해나 질병으로 치료받을 경우 90%까지 지원받을 수 있지만 암 보장은 안 돼 있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이 점만 보완하면 되며,

 






암 발생률이 높아 최근엔 3년마다 보험료를 조정하는 갱신형 상품이 많이 나와 있으나 

일부 보험사는 한시적으로 보험료 인상 없는 비갱신형도 팔고 있어 

이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80세 만기로 매달 2만6000원을 부을 경우 3000만원까지 암 진단비를 받으면서 수술비와

입·통원 치료비까지 보장되는 것이 보통이다.






 

 

관련 사이트



재무설계센터 종자돈 1억 만들기. 내집마련 5천만 대한민국 재테크 프로젝트.


핫머니 핫머니-재테크. 재무설계. 자산관리 노하우.


s3 #재테크방법 #재무설계 #새내기재테크




※ 상기 글 중 일부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