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보험2017. 11. 30. 22:38

최근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이며, 한창 경제활동이 많은 30·40대가 65세 이상의 노년층이 될 때면 평균 수명은 100세 가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삼팔선 (38세 퇴직), 사오정 (45세 퇴직) 이란 말이 무색하지 않은 현실은 그만큼 안정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런 시대상을 반영하듯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의 관심이 연금상품으로 쏠리고 있다. 

 

2004년 5천억원에 불과하던 연금보험 시장이 2007년 2조9천억원으로 커졌고 현재는 3조원을 웃돌 것으로 추측된다.

6배 이상 성장을 거둔 것이다.



연금보험은 소득공제·비과세 상품.연금펀드는 주식형·채권형·혼합형으로 분류

 

 

연금은 성격에 따라 연금보험과 연금펀드로 나뉜다.


연금보험은 보험사에서 취급하는 상품으로, 우선 세제혜택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정한도까지 소득공제 혜택이 주어지는 연금저축보험과 소득공제 혜택이 없는 대신 10년 이상 유지 시 이자소득세가 면제되는 일반연금보험 (세제 비적격 연금보험) 이 있다.


연금저축보험은 납입한 보험료에 대해 소득공제 혜택은 있으나 연금을 받을 때 비과세 혜택이 없는 단점이 있다.



반면 일반연금보험은 가입 후 10년 이상 경과되면 해약 또는 연금수령 시 이자소득세가 발생하지 않는다.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 직장인이나 자영업자는 연금저축보험이 유리하다.

소득공제와 상관없는 주부 등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일반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낫다.


또한 세제비적격 상품인 일반연금보험은 투자 형태에 따라 변액연금보험과 일반금리연동형 연금으로 나뉘는데, 변액연금보험은 보험료 중 일부를 주식·채권 등 유가증권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연금으로 지급하는 상품이다.


투자성과가 높은 경우에는 많은 연금액을 기대할 수 있지만 성과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일반금리연동형보다 더 적은 연금액을 지급받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펀드와 성격이 같다.


일반금리연동형 상품은 공시이율 등 보다 안정적인 이율을 적용하는 상품으로 금리의 움직임 폭이 상대적으로 적어 다른 상품에 비해 안정적인 연금 수령을 기대하는 경우에 적당하다.

 





연금펀드는 펀드의 일종으로 주식형·채권형·혼합형 등이 있다.

또 이 모든 종류가 한 패키지를 이뤄 갈아탈 수 있는 전환형 상품도 최근에는 인기다.

 

연금펀드의 최대 장점은 세제적격형 연금보험처럼 소득공제가 된다는 점이다.

투자금액은 만 55세 이후 연금 형태로 지급받으면서 소득에 대해 낮은 이율로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일반 금융상품에 비해 절세효과가 크다.

또 납입기간은 10년 이상 40년 이하 연단위로 설정이 가능하다.


다만 10년 이상 납입하고 만 55세 이후 5년 이상 연금 형태로 지급받지 않고 일시불로 지급받게 되면 소득공제 혜택분을 반환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가입한 지 5년 이내에 중도해지할 경우에는 2%의 해지가산세를 물어야 한다.

 

 


 

 

 

연금보험은 빨리 가입할수록 수령액이 늘어난다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는 45~80세 사이에 선택이 가능하므로 본인의 은퇴, 자녀의 상황 등 라이프사이클과 연금액 수준 등을 감안하여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다.

연금을 일찍 받을수록 적립 기간이 줄어 연금수령액이 적어진다.

 

연금을 받는 방법에는 종신형·확정형·상속형 등이 있다.

 


종신연금형은 연금을 연금개시 이후 살아 있는 동안 계속해서 지급받는 방법이고, 확정연금형은 5·10·15·20년 등 일정 기간까지만 연금을 지급받는 방법이다.

연금펀드의 경우도 확정연금형이다.

 

상속연금형은 연금개시 직전까지 계산된 연금적립금 (연금을 지급하기 위한 총금액) 의 이자를 매년 연금액으로 받다가 사망 시 연금적립금을 지급하는 방법이다.

 

각각의 지급방법에는 장·단점이 있는데, 오래 생존할수록 종신연금형이 유리하고, 단기간 연금을 받을 목적이라면 확정연금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연금상품 중 가입자가 가장 선호하는 연금보험은 빨리 가입할수록 좋은 상품이다.

지급방식 중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종신연금형의 경우 생존율에 따라 연금액이 달라지는데 생존율이 높아져서 생존자가 많아질수록 1인당 받게 되는 연금액이 줄어든다.

최근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를 감안하면 지금보다 향후 설계되는 연금보험은 연금액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연금보험과 연금펀드 가입시 체크포인트



연금보험

 

가입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할 것은 수익률이다.

특히 장기투자 상품이므로 현재의 적용이율과 아울러 최저보증이율도 따져봐야 한다.








수익률이 낮아지더라도 최저보증이율이 높은 상품이라면 장기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사업비율과 보장보험료가 적은 상품이 유리하다.

이는 보험사에 지급하는 일종의 수수료 성격이다.

사업비율과 보장보험료가 낮으면 그만큼 실제 연금보험 지급액이 커지므로 특정시점에 이율이 높아서 연금액이 많이 나오는 상품보다 유리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연금펀드

 

주식형·채권형·주식혼합형 등이 패키지를 이뤄 서로 갈아탈 수 있는 전환형에 가입하면 안전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

또한 현재 가입한 연금펀드의 실적이 저조하거나 유형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유형 혹은 다른 회사 펀드로 갈아타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기존 연금펀드를 해약하고 다른 회사 연금펀드 또는 연금신탁이나 연금보험으로 갈아타도 기존 납부기간이 인정된다.

 

 

 

 

갈아타는 방법도 간단하다.

새로 가입하고 싶은 상품의 판매사에 계좌를 개설한 뒤, 기존 판매사에 계약이전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다만 판매사에 따라 일정액의 수수료가 있다.









참고 사이트

 

연금보험 가격비교  원클릭으로 쉽고 빠르게 연금보험 가격비교.


보험비교.보험리모델링  보험114-보험포털.


s2 #연금보험 #연금펀드




※ 상기 글 중 일부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