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카테고리 없음2015. 11. 28. 18:45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란, 

국세청에서 1년 동안 간이세액표에 따라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다시 따져보고, 실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으면 그만큼을 돌려주고 
적게 거뒀으면 더 징수하는 절차를 말한다.

근로자의 봉급에 대한 세금은 매월 월급을 줄 때 
그 소속기관이나 사업자 즉, 원천징수의무자가 우선 원천징수하고, 
전년도 1년분의 정확한 세금을 따져 
다음해 2월에 실제 부담할 세액을 정산하게 된다.

근로자는 연말정산을 하려면 
소득ㆍ세액 공제 항목 관련 영수증과 증빙서류를 미리 준비하여
소득공제 신고서와 함께 사업자 (원천징수의무자) 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사업자 (원천징수의무자) 는 다음해 1월 말까지 일괄적으로 근로자의 연말정산을 일괄처리하여 관할 세무서에 제출한다.

각종 공제 항목은 해마다 조금씩 변경되므로 해당 연도에 항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연말정산의 절차


총급여액에서 비과세소득을 빼고, 근로소득공제를 하면 근로소득금액이 되며,
여기서 각종 소득공제를 하면 과세표준 금액이 나온다. 







각종 소득공제에는 인적 공제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등), 특별공제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주택자금, 기부금 등), 연금보험료공제, 기타 소득공제 (연금저축소득공제, 신용카드소득공제, 투자조합출자소득공제) 등이 있다. 

그리고 이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해 산출세액을 구하고 여기에 다시 세액공제를 하면 결정세액이 산출되고,
이미 납부한 세금과 결정세액을 비교하여 기납부세액이 더 많으면 그만큼을 환급받게 되며, 기납부세액이 더 적으면 그만큼을 납부해야 한다.

좀더 손쉬운 연말정산을 위하여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다.









잘 알려지지 않은 놓치기 쉬운 소득공제 6선


연말정산 때 공제받을 항목이 적어서 세 부담 증가 충격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미혼자의 경우, 소득금액 100만원이 넘지 않는 부모님, (외)삼촌이 공제받지 않는 (외)조부모를 부양가족공제 대상에 포함시키면 충격을 크게 덜 수 있기도 하다.

부양가족공제 대상이면 기본공제 150만원을 비롯해 경로우대공제, 의료비 등의 공제가 가능하며, 
암·중풍·치매·희귀난치병 등 중증환자로서 세법상 장애인이라면 연령에 관계없이 장애인공제 200만원을 추가로 받으면서 의료비도 최고한도액 없이 공제받을 수 있다.





암, 치매, 난치성질환 등 장기간 치료 환자는 장애인공제


암·중풍·치매·희귀난치병 등 중증환자도 ‘세법상 장애인’에 해당하기 때문에 나이에 관계없이 기본공제 150만원을 비롯해 장애인공제 200만원, 의료비 (총급여의 3% 초과분에 대해 최고한도액 없음)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장애인공제를 받으려면 담당의사로부터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또한 장애인증명서 발급 시 장애기간에 최초 병 발병시점을 기재하면 소급환급도 가능하다. 
예컨대 장애기간 개시일을 2010년으로 기재하면 20103년부터 현재까지 소급해 환급이 가능하다.


60세 미만 부모님 의료비ㆍ신용카드공제


부모님이 만60세 미만이라 기본공제 대상은 아니지만, 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면 부모의 의료비ㆍ신용카드공제가 가능하다. 
일용직 소득이 있거나 근로소득이 3,333,333 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이 2,000만원 (비과세소득)이면 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에 해당된다.







부모님과 삼촌, 공제받지 않는 조부모


부모님과 (외)삼촌, 공제받지 않는 (외)조부모의 기본공제, 경로우대공제, 의료비 등 공제가 가능하다.


이혼 후 따로 거주 중인 자녀


주민등록등본 상 함께 거주하고 있지 않거나 이혼해 친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자녀도 공제대상이다.


부모님이 재혼한 경우 새어머니


따로 사시는 아버지가 재혼한 경우 새 어머니 (외국인 포함) 도 소득공제 대상이다.



국제결혼시 외국거주 처부모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아내의 부모님에게 생활비를 송금해주고 있다면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정통 수제우동의 깊은 맛~~~ 
부산롯데백화점 광복점 B1층
★★
쯔루타로





 

 

관련 사이트

 

재무설계센터 종자돈 1억 만들기. 내집마련. 5천만 대한민국 재테크 프로젝트.


리치클래스 재무설계. 맞춤형 재테크. 종자돈 만들기.

  

재테크 스쿨 종자돈 1억 만들기 프로젝트.자영업자 재무진단.연령대별 재테크.


sp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