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머니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재테크2018. 9. 27. 08:54

모든 재테크는 출발이 지극히 중요하다. 


그리고 거기엔 반드시 종자돈이 필요하다. 


종자돈이란


종자돈이란 


말 그대로 어떤 일 또는 비지니스를 하기 위한 기본 자금, 

즉, 밑천을 의미한다.


種子 (씨앗) + 돈 (MONEY) =  종잣돈
영어로는 seed (씨앗) money (돈) 라고 부를 수가 있겠다.

최소 종잣돈은 적어도 3천만원 수준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3천만원 모으기 재테크의 방법 몇가지.. 




수입의 절반은 저축하라



수입의 절반 이상을 저축하는 것이 재테크 전략 '1번' 이다.

심지어 급여의 70% 이상을 저축하여 부자의 길로 들어서는 사람이 있으며, 한끼 점심값을 아끼려고 도시락을 싸서 다니고 한잔 5천원대인 스타벅스 커피값을 아끼는 노력 끝에 3년 만에 1억원을 모은 사람도 있다. 







쇼핑이나 필요한 물품은 아예 사지 않거나 최저가로 사기 위해서 발품을 기꺼이 팔아야 하며 인터넷 가격비교검색을 이용하거나 하루특가몰 등 이벤트성 상품 구매기회를 충분히 활용하도록 한다.

 
 

적립식 펀드에 주목할 것



현재 연평균 금리 4%대인 은행금리에 의존해서는 미래가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 

개별 증권종목에 투자할 시간도, 관심을 갖고 지켜볼 여력도 없는 보통 사람들에게는 적립식 펀드가 적합하다.








적립식 펀드는 매수자가 개별종목에 투자하는 방식이 아니다. 

투자자가 돈을 맡기면 금융회사의 전문가가 업종, 시장, 종목별로 투자를 해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방식이다. 

이 상품은 증권사뿐 아니라 은행, 보험사에서도 취급한다. 

주가지수의 변동에 따라 수익을 내는 인덱스펀드, 신흥개도국에 투자하는 차이나 펀드 등이 그 예이며, 지난 수년간 적립식 펀드의 평균 수익률은 10%를 웃돌거나 몇십퍼센트에 이르고 있다.

 

 

주가지수 인덱스펀드의 경우 장기적으로 점점 주가지수가 올라가고 있는 종합주가지수에 따라 이자를 주기 때문에 장기투자 하면 승산이 크다. 즉, 펀드사의 분할매수로 종목별 위험성을 낮춘 적립식 펀드가 보통 사람들의 투자처로 적합한 것은 분명하다.


보험과 청약통장을 만들 것



의료실비보험 가입과 청약통장 준비로 미래에 대한 불안정성을 해소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의료실비보험은 한달 5만원 내외의 돈을 내면 의료비의 90%를 보전해주어서 건강상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경제적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월 20만~30만원 내외의 종신보험에 가입하면 중증 질병에 걸리거나 재해를 당했을 때 진단비만 2,000만~3,000만원을 내준다. 

가입시점의 나이가 어릴수록 월별 납입금과 납입총액이 적다. 

다만 최근 우리나라의 복지가 강화되고 의료보험 체계가 보완되고 있기 때문에 보험에 지나치게 지출을 많이 할 필요는 없다고들 한다.

그리고 주택없는 미혼자의 경우 한달 10만원 정도의 주택 청약통장을 일찍부터 부어 주택구입을 미리 대비해야 하며, 보금자리주택 등은 주택청약 통장을 일정기간 납입한 무주택자로 분양자격을 제한하기 때문에 청약통장을 일찍 부을 수록 유리하며 연말 소득공제 혜택도 가능하다.








급여계좌를 CMA로




급여계좌를 CMA (종합자산계좌관리 통장) 로 바꾸는 게 투자전략의 시작이다. 

CMA란 일반 은행통장과 기능이 같으면서도 계좌와 연계된 은행들을 이용할 때 현금출금과 계좌이체 수수료가 무료이며, 주식거래용으로 이용할 경우 거래 수수료가 면제되기도 한다.

 

 

하지만 일반 은행통장과 같은 예금자 보호기능이 없다는 점은 유의해야 하며 (예전 종합금융회사였던 동양종합금융증권 상품의 경우는 예외), 

CMA는 주식연계증권 투자나 주가지수 연동 증권 등 파생상품에 간접투자를 할 수 있는 창구이기도 하다. 


자동이체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것



비 통장을 용도별로 나눠 체크카드로 지출관리를 하는 것이 좋은데, 체크카드는 신용카드가 통용되는 곳에서 결재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넣어둔 금액 이상은 쓸 수 없어 지출관리에 효율적이다.

또한, 자동이체 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지출관리에 도움이 되는데, 적립식 펀드, 보험, 주택청약 통장 납입을 자동이체로 설정해놓으면 제때 납입을 하지 못해 투자계약이 해지되는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소비계좌를 세분화 해 최소한의 퇴로를 열어두는 것도 방법인데, 별도의 계좌에 월 10만원씩만 모아둬도 이자를 제외하고 최소 120만원이 되며, 이는 1년에 한번쯤 사치품을 살 수 있는 목돈이고, 자신이 원할 때 전자기기나 명품 가방을 손에 넣고도 투자계좌를 헐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되는 것이다.

 


잘 아는 종목에 투자할 것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해 가능할 만큼 단순한 것을 선택해야 성공한다.

증권, 적금, 보험을 불문하고 어떤 투자종목이든 

스스로 관심을 기울여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자명한 이치이며, 

손이 많이 간 꽃이 예쁘게 자라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제아무리 많이 홍보되고 입소문 탄 투자상품이라도 본인이 전혀 모른다면 결코 성공의 단맛을 보기가 어려우며, 무료 금융세미나를 잘 활용하는 것도 자신의 투자상품에 애정을 갖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잘 아는 종목으로 관심을 갖고 장기투자를 하라는 것 이상의 금언은 없다.



 
목표는 종잣돈 3천만원 모으기, 성공투자습관 기르기



3,000만원은 분산 (포트폴리오) 투자가 의미 있어지는 최소 단위의 목돈이다. 
100만원을 증권과 부동산에 분산투자 하는 것이 의미 있을까 생각해보면 당연한 결론이다. 
월급 200만원을 기준으로 수입의 절반을 투자에 쏟는다고 치면 3년 만에 원금만 3,600만원이 된다.

일단 종잣돈이 모인 이후에는 상승 가능성이 높은 시장과 종목에 분산투자가 가능해진다.








차이나 펀드의 수익률은 어떤 해엔 70%에 달했으며 또한 어느 해엔 마이너스 20%에 달했다. 

성공투자의 경험이 없고 투자습관이 몸에 배지 않으면 3년 주기로 반복되는 하락장에선 꼭 손해를 본 상태서 거둬들이고, 상승장에는 올라타지 못하는 우를 범하게 된다.

 

경기 사이클은 수축과 확장을 보통은 평균 3년 주기로 반복하기 때문에 (물론 다를 수도 있지만)


꾸준한 투자습관을 갖는 게 성공 재테크의 지름길이다.






 

 

관련 사이트



종자돈1억만들기  재무주치의를 통한 확실한 미래설계 및 목돈마련전략.


s4 #종자돈재테크 #재테크방법 #종자돈3천만원




※ 상기 글 중 일부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검색어 : 재테크 재무설계 핫머니 보험 대출 주식 증권 펀드 공무원시험 부동산 창업 블로그수익★☆





맨위로



Posted by 유머조아